Ⅰ. 서론
조선 전기의 악장과 시조에 대해서 알고자 한다면 우선 조선 전기의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조선 초기의 사회는 봉건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즉, 귀족적이며 절대왕권(絶對王權)적인 복잡한 성격을 지닌다. 이런 성격을 지니므로 유교적인 관료체제의 기반이 확립되어 성리학
고려 시대에 불려졌던 노래는 크게 1) 고려 초 균여대사의 사뇌가와 <도이장가>, <정과정> 등 향가계 노래, 2) <한림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 3) <청산별곡>, <동동> 등의 속요, 4) 고려 말에 발생한 시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순연한 고려 시대의 노래라 할 수 있는 것은 경기체가와 속요로서, 이
재검토 하고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고려조 악장문학에 관해서는 『고려사』「악지」등의 문헌 기록을 통하여 그 모습을 살필 수 있다. 고려조 악장 문학의 갈래는 제례악장과 연향악장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오늘날 남아 있는 제례악장은 조종 군주의 조상, 군주의 시조와 중흥의 조.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넘억는 과도기적 모습
③10구체: (사뇌가) 가장 정제된 형식. 향가의 완성된 형태, 닫힌 종결구조. 전대절 후소절.
3장으로 구성(6행 3장 → 시조로 이어짐)
문학적인 면을 고려
김상선
송축가
조선의 창업을 송축하는 노래
이종찬
악부
중국 역대교묘가사의 영향
최승순
송도시가
시경의 절대적 영향
이창배
악장
궁정음악을 성악과 기악으로 구분
김문기
송도시
악장 및 송도시조, 찬불가 등 포함
최정여
악장
악장을 악장과 가사로 구분
악장의 명칭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