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철학의 발생 배경
* 송명철학의 명칭
송대와 명대에 일어난 새로운 학문의 경향을 송명리학(宋明理學), 송명도학(宋明道學)이라 한다.. 상대적으로 도학은 리학의 범위보다 좁다. 도학은 좁게는 북송시대의 철학(周濂溪. 張載. 二程)을 가리키고 넓게는 북송의 맥을 이은 송대리학의 주류를 가리킨
3-1-2.운기학설의 운용
유완소는 太極元氣는 하나이고, 兩儀陰陽은 둘이며, 오운음양은 다섯이고, 삼음삼양은 여섯으로 이것이 자연변화의 기본적인 순서이다. 이를 도구로 삼아 자연과 인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해석석하고, 아울러 질병의 발전과 변화를 추산하는 이론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그가
송명철학의 발생 배경
1. 송명철학의 명칭
송대와 명대에 일어난 새로운 학문의 경향을 송명리학(宋明理學), 송명도학(宋明道學)이라 한다. 또한 천리를 간직하고 인욕을 없앤다(存天理滅人慾)는 심성수양면을 강조하여 성리학(性理學)이라고도 한다. 송대철학은 이정(二程)과 주자(朱子)의 철학을
송명리학과 서양의 신실재론(neo-realism)이 결합된 현대 중국 철학의 새로운 경항(項)을 가리키며, 주로 전통적인 송명리학의 현대적 가치를 받아들여 서양철학의 실증주의 논리와 결합시킨 풍우란 중심의 철학 사조를 일컫는다. 『신리학』의 서론 중 “신리학과 철학”에서 풍우란은 다음과 같이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