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수권
이승과 저승의 경계
누이야 산자가 죽은자를 부르는 제의적 언술
가을산 그리메에 빠진 눈썹 두어 낱을 죽은 누이의 이미지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
정정淨淨한 눈물 돌로 눌러 죽이고 슬픔을 삭임
그눈물 끝을 따라가면
즈믄 밤의 강이 일어서던 것을
누이는 갔지만 누이가 낯을 비
월명이 일찍이 죽은 누이동생을 위해서 재를 올릴 때 향가를 지어 제사지냈더니 갑자기 광풍이 일어나 지전이 서쪽으로 날려 없어졌다는 설화가 있다. 이는 경덕왕 19년 경자 4월 2일에 해가 두 개가 나타나는 기이한 일이 생겼을 때 월명이 도솔가를 지어 부르자 변괴가 사라졌다는 설화와 함께 삼국유
Ⅰ. 들어가며
1. 시대적 배경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
Ⅰ. 들어가며
<춘향전>은 고급문예가 지닐 수 있는 순수 예술적 요소와 대중문예가 추구하는 통속 예술적 요소를 교묘하게 배합하면서 인간의 본질적 문제의 하나인 '사랑'의 문제를 중심 주제로 삼고 있다. 이는 계층 간의 갈등과 서민의 저항이라는 사회성의 의미를 드러내고, 젊은이들 간의 순수
- '이에 저에 떨어질 잎처럼 한 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온저'의 구절에 나타난 은유와 비유들의 의미를 확대, 심화시켜서 시상을 전개함
- <제망매가>에서 감정의 노출이 분명히 드러난다면 <월명>에서는 무던하고 무심한 어조로서 감정의 노출이 절제되어 있다.
- <제망매가>가 직설-비유-직설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