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오대의 뒤를 이어 받은 송은 남북을 합쳐서 3백년의 통일을 이룩 하였는데 그 정치와 문화를 담당한 사대부는 이미 문벌귀족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고, 관리가 되어도 자식에게 세습하지 못했으며, 원칙적으로 일반서민 사이에서 등용되었다. 수당시대부터 문벌주의를 타파
1. 서론
송대학문과 사상분야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실은 유학의 혁명으로 일컬어 지는 송학의 출현이었다.송학은 일반적으로 理學, 도학, 성리학 또는 대성자의 이름을 따서 주자학이라고 불리운다.종래의 자구해석에 치중하는 훈고학에 얽매이고 또 형식적인 禮에 치중하였으므로 후한말 이래로 사
◐ 송학의 완성 - 주자학 ◑
송 이후에 이르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보이면서 사상계에서도 유교가 도교나 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그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명청대에 와서도 그 위치는 변함없이 되었다. 특히나 송대 이후의 유교는 이전의 한대
◈송학의 완성-朱子學◈
송학은 훈고적이던 당대이전의 치술 위주인 오경중심의 유학에 대해서, 황제를 정점으로 한 국가지배와 그 사회성격을, 우주자연에 일관된 불변의 천리로 기초하려는 사경중심의 신유교주의를 말한다. 이는 중국의 학이 철학적으로 전개되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주렴계,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 송학(주자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송학의 형이상학적인, 사변적인 성격과 송학의 중심개념인 “이(理)”의 설은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