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북한 문학의 분단사적 의의
북한문학은 주지하다 시피, 수령의 형상화, 주체철학의 설립 등의 목적으로 숭배 일변도로 움직여 왔다. 이러한 문제는 남북 관계에 비추어서는 매우 예각적인 주제이며, 문화적 교류가 진행시, 미학적 가치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내세운다면 기본적인 합치점
북한문학은 민족공동의 유산이면서, 서로 다른 체제에서 다른 사상의 영향 아래 만들어진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이 문학을 한편에서는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했고, 다른 한편에서는 '문학성 없는 문학'으로 낙인찍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서로 상반된 평가가 지양되어야 할 시점에 와 있
문학
1967년 이후 주체문학이 전면화 되면서 시문학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경향은 이른바 수령형상창조와 더불어 혁명전통을 다룬 것들이다. 1930년대 김일성을 중심으로 한 항일운동을 바로 오늘날 북한 역사의 원류로 보고 그것과의 연관 위에서 과거를 해석하고 현재를 바라보는 이러
형상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나, 이러한 주체사상에 입각한 서술태도가 종국에는 수령형상창조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공산독재의 한 모순을 반영하는 데에 머물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 한편 “조선문학사1”은 심청전, 흥부전, 춘향전의 세 작품만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조
제1장 통일론과 문화통합론
1. 개요
(1) 민족의 해방과 분단
① 해방 전후의 상황
㉠ 제2차 세계대전은 연합군이 승리하였으나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운동,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의 대립은 확대됨
㉡ 소련의 북한 진주
- 북조선 민주기지노선의 정책을 펼쳤으며, 분한에 공산정권을 세우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