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수묵화란 채색화의 반대 개념으로 먹을 주로 하여 담채로 나타낸 것. 농담 없이 묵선(백묘화)․농묵과 채색․담수를 혼합하여 먹이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농담에 의한 명암처리 대상의 질감까지 나타내는 획의 힘과 여운으로서의 여백의 예술이다. 서양화가 합리적인데 비해 동양
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이러한 표현 학습을 통해 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의 표현 기법수묵화의 표현기법은 구륵법과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을 하여 그리는 기법인데 이것을 쌍구법이라고도 한다.
몰골법은 글자 그대로 뼛속이 꽉 찬 것처럼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단숨에 수묵 또는 채색으로
수묵화는 글자 그대로 물과 먹으로, 바꿔 말하면 먹선 외에 농담(濃淡)을 물에 풀어서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수묵의 농담을 변화시켜 표현하는 기법의 그림이다. 수묵화는 본래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을 창작하는 것이며, 자연의 대상 물질 속에 있는 영적(靈的)인 형태(形態)를 그려내는 것으로
기법이다. 이 방법의 기본 전제는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며, 양으로 축적된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산시켜서 목적하는 바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생각이 문제의 핵심을 벗어나서는 안 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브레인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