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하는 동물이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며, 타인의 삶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에게로 개입해온다. 이야기는 우리가 자신을 들어다보는 반성적 거울이요 인간과 인간을 맺어주는 대화적 끈인 것이다. 이야기는 우리의 관심을 추상적이고
Ⅰ. 개요
보상이란 광고주의 상표를 사거나 사용한 직접적인 결과로 수용자가 누리게 될 경험을 말한다. 따라서 보상은 결코 제품의 물리적 속성이 아니며 항상 타겟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초기부터 이 보상에 대한 문제는 전략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 이것은 가장 해답을 구하기 어려운
1. 서론
오늘날 연암 박지원은 「양반전」, 「허생전」의 작가요, 『열하일기』를 남긴 조선후기 실학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처럼 그의 문학과 사상이 우리나라 문학사와 사상사에 확고히 자리 잡게 되고, 그의 저술들이 고전의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내의
수사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로 나누어 보았다. 이런 틀이 모든 글쓰기를 포함할 수는 없지만 두루 포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실용적 글쓰기’와 ‘수사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를 글쓰기의 중심에 놓은 것이다.
글쓰기는 노력과 함께 시간의 흐름에 갇힌 작업이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