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문화의 수수께끼》작품개관
문화인류학은 문화 관련 저서가 근래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면서 출판가의 인기 분야로 자리잡았지만, 80년대만 해도 그다지 독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한 출판의 변방이었다. '사회과학의 시대'였던 80년대 초반, 1982년 한길사가 출간했던 마빈 해리스의 '문화의 수수
사회적 역할 또는 일정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모방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Ⅱ. 놀이문화(놀이)의 기원
우리 선조들은 어떤 놀이들을 어떻게 즐겼는가? 갑자기 웬 민속놀이 타령이냐라고 의아하게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처럼 혼란스러운 때 모든 생각을 일단 접어두고 우리 조상
사회의 현지조사와 독일의 철학자 빌헬름 딜타이(Wilhelm Dilthey)의 생철학, 체험의 철학에 영향을 받아 구조-기능주의를 극복하고 자기 나름의 인류학, 이른바 ‘상징인류학(symbolic anthropology)’을 창안하여, 사회와 문화의 실질을 좀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독특한 관점과 방법을 모색
사회로 하여금 유용한 지적 가치를 창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책무가 된다. 이렇듯 중요한 개성 신장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
첫째, 유관(有關)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고 그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