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수께끼는 왜 재미있는가?
수수께끼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으며 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할 뿐 그 발생기원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그리고 개별 수수께끼들 역시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수수께끼는 사람의 입
언어 사용을 다루는 국어 교과는 도구교과로서 더욱 중시해야 한다. 그것은 국어교육이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능력을 넘어서 아동들로 하여금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고, 언어를 통해 사고를 이해하는 고등정신 기능을 신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언어와 사고 사이를 연결짓는 기능은 낱자와 단어,
② 표면적 의미와 기본적 의미 사이에 간극이 없는 경우
(a) 무자식이 상팔자
(b) 계집자랑 반 미치기, 자식자랑 온 미치기
(c) 옷은 새 옷이 좋고, 사람은 헌 사람이 좋다.
기본적 의미가 언술의 표면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속담이다. 이 사례는 아래와 같은 뜻으로 의미지향을 언술 그 자체에서
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