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의 유학사상
① 유교는 조선시대에 와서 전성기를 맞이함. -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유 교의 영향
② 세종 때 유교문화가 꽃을 피운 이래 성종 때에 이르러서는 문물제도가 정비
③ 15세기 말엽부터 영남의 사림파가 정계에 진출한 이래 훈구파와 대립하여 사대사화가
1. 인 물
이언적(1491-1553)은 성종 22년, 1491년 11월 25일 안강 양동 마을(良佐村)에서, 안강 들판을 지배하던 대지주 여주 이씨 집안에서 태어났다 여주 이씨인 그의 집안은 일찍이 영남 지방에 낙향하여 살았는데, 이언적의 아버지가 경주 손씨 집안의 장녀와 결혼하면서 처가를 따라 경주 부근 양좌촌으로
1. 퇴계의 생애
1) 이황의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시호는 문순(文純)
2) 조선시대 중엽(1501~1570)에 활동하던 대표적인 유학자
수학기(修學期) → 유교경전 연구(주자의 『사서집주』를 비롯한 성리서)
사환기(仕宦期) → 벼슬살이(진사 합격 후 성균관에 들어간 이듬해 장원급제)
1. 퇴계의 생애
1) 이황의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시호는 문순(文純)
2) 조선시대 중엽(1501~1570)에 활동하던 대표적인 유학자
수학기(修學期) → 유교경전 연구(주자의 『사서집주』를 비롯한 성리서)
사환기(仕宦期) → 벼슬살이(진사 합격 후 성균관에 들어간 이듬해 장원급제)
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 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