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견해가 모두 성립할 수 있다고 본다. 우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에서 바라보는 시점에서는 '인격수양'과 '자아완성'이 가장 큰 가치가 될 수 있다. 과거에는 교사가 학생의 텅 빈 머리에 지식을 던져주는 투수 혹은 빛과 물과 비료를 주는 정원사로 비유되었다면, 요즘은
지기와 목부(牧夫) 노릇을 하며 스스로 학문에 힘썼기 때문에 별도의 스승은 없었다.
공자는 주(周) 나라와 주공(周公)의 전통과 예법을 익히기 위해 노력했으며, 꾸준히 수양을 쌓아 점차 유명해졌다. 당시는 춘추 시대 말기로서 열두 나라의 제후가 각기 패권을 다투었으며, 무정부적 혼란기가 지속
지 시각이 있다. 따라서 교재 2강의 내용을 두 가지 상이한 인간관에 대해서 분류하여 요약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철학의 이해 교재 3강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에 대해서 소개한다. 공자와 맹자로 대표되는 유가사상은 도덕을 강조하며, 수양과 반성을 통하여 선함을 행하는 것을 핵심으로 생각
수양론을 차례로 다루게 된다. 이 책 ‘주자학과 양명학’에는 부족한 점이 있어서 이를 다른 여러 책에서 보충하여 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2. 본론
1) 주자의 생애
주희는 남검 우계에서 주송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자는 원회이고, 호는 회암이다. 흔히 주자로 존칭된다. 그의 아버지 주송은
1. 리더십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 가는 지도자로서의 능력.
-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리더십이란 희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