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주체적 존재인 인간의 삶은 대화로 짜여진다. 신은 인간을 특별히 말하며 살아가도록 창조하였다. 말은 언제나 타인과 더불어 해석과 이해와 행위를 교류하는 대화 방식으로 표출된다. 따라서 대화는 타인을 전제로 한다. 인간만이 타인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적 활동으로 공동체를 창출한다.
대화 형식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타인과의 대화 속으로 들어가면 더 이상 개인의 의지는 없다. 왜냐하면 대화에는 너와 나를 교환하는 의사 소통의 정신이 있다. 가다머에 의하면, 이러한 모든 대화 활동의 형식은 놀이의 개념으로 설명된다. 그는 대화를 대화의 놀이로 설명한다. 말하는 것은 ‘누구에
Ⅰ. 개요
인간 본연의 삶이 대화라면, 대화는 삶의 상호작용의 활동을 포함한다. 대화 그 자체가 삶의 질을 성숙시키고 문화를 창조하는 힘인 것이다. 대화의 억압은 아동들의 삶을 전체적으로 비뚤어지게 한다.
대화 안에서 너는 내 존재의 증인이며
내 존재에 의미를 주면서
본능의 노예가 되어 허
수업에서 어떻게 교사와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대화를 하고 소통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중요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1960년대 말까지 거의 주목을 받지 못하던 ‘교실 언어(language of classroom)’ 또는 ‘교실 대화(classroom talk/classroom conversation)’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학
1. 들어가며
- 학습자 중심, 과정 중심, 전략 중심 등의 교육 이론 상당한 발전
- 실제 수업대화를 분석해 보면 교육 이론과 교실 상황은 많은 차이가 있음
- 교사의 대화 능력, 말하는 전략 즉, ‘화법’에 대한 논의 보다 활발해져야 함
- 현직 교사는 교사화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