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정신의 문화
목차
1.호남의병전쟁
2.남한대토벌
3.5.18민주항쟁
4.두 사건의 차이점,공통점
호남의병전쟁
호남창의회맹소[ 湖南倡義會盟所 ]
정의
1907년 호남지역에서 기삼연(奇參衍)을 중심으로 결성된 의병연합부대.
개설
1907년 10월 30일전라남도 장성의 수연산(隨緣山) 석수암(石水庵)에서 의병장
수연행(隨緣行) : 즐겁거나 괴로움 역시 인연에 따라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것이니 순응 하면서 살아가라는 것
⑶ 무소구행(無所求行) : 만물은 모두 공(空)한 것이니 밖에서 구하기 위해 집착하지 말라
⑷ 칭법행(稱法行) : 공(空)의 실천 그 자체를 말하는 것으로 일체중생 모두가 본래
수연(隨緣) 성(性)과 상(相), 체(體)와 용(用)의 이치를 듣고는 홀연히 신령하고 밝은 지견(知見)이 자기 자신의 진심(眞心)이며 마음은 다르지 않으니 이것이 곧 진아(眞我)로서 모든 부처와 털끝만치도 다르지 않음을 깨닫기 때문에 ‘돈(頓)’이라고 한다. 마치 어떤 대신이 꿈에 감옥에 갇혀 몸에 형틀
달마대사의 사상
보리달마는 부처의 심적 가르침에 돌아가는 방법으로 선(禪)을 가르쳤기 때문에 그의 일파를 선종이라고 하게 되었다.
도(道)에 들어 가는 것은 이(理)와 행(行)으로 나뉘는데 달마는 이 중에 行을 중시하였다. 이것은 보원행(報怨行)·수연행(隨緣行)·무소구행(無所求行)·칭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