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홀로코스트를 되돌아보면서, 우리는 우리가 맹신해왔던 인간의 인간성이라는 것이, 이성과 지성이라는 것이 얼마나 쉽게 무너지고 짓밟힐 수 있는지 똑똑히 확인하게 된다. 레비의 말처럼 ‘우리의 인간성은 아주 연약한 것이며 이 인간성이야말로 우리 생명보다 더 위태롭다(p.80).’ 이러한 사실은 우
특정한 역사적 현상에는 직접적인 원인과 간접적인 원인이 항상 함께 존재하며, 그 또한 여러 가지 요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이러한 역사적 복합성이 그 당시에 끼쳤던 영향력을 넘어서 현재에까지 그 힘의 범주가 미치고 있다면 그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은 더욱 심도 깊고
Ⅰ. 폴란드의 역사
1. 근세폴란드
1) 귀족 공화국(1572~1772)
국왕 선거에서는 프랑스의 국왕 카롤 9세의 동생인 헨릭 발레지(Henryk Walezy)가 합스부르크 막시밀리안(Maximilian) 2세의 아들 에른스트(Ernst, Erzherzog)대공을 누르고 폴란드국왕으로 선출(選出)되었다. 스테판 바토리(Stefan Batory)는 1579년에 폴
1. 왜 유태인을 박해했는가?
나치는 인종에는 우열이 있다는 이데올로기에서 출발
히틀러의 궁극적 목표는 열등 민족의 희생 위에 우월 민족의 세계
패권을 확립하는 것
히틀러의 수상 취임 후 유태인과의 공생보다는 유태인에 대한 배척이 이루어짐
1차세계대전 후 독일민족의 자신감 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