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 곧 판소리 담당층의 구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과 맞물려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판소리의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 양상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판소리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판소리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양상.
1. 19세기 판소리의 수용
가. 중서층의 경우
서울 중서층과 지방의 중서층으로 나눌 수 있다. 지방 중서층과 판소리의 관계에 대한 자료는 신재효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자료는 거의 없다. 중소층의 판소리 향유는 지역적으로는 지방의 외아전층을 중심으로 한 향유와 서울 중서층의 향유 둘로 나눌 수 있다. 원래 판소리는 호
수용에 부응할 수 있는 상품개발이 요청된다.
2. 수용의식의 결여
국내 업계의 수용의식의 문제점으로서는 관광기념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고객에 대한 서비스 및 수용태세의 결여, 지역 공동체 의식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3. 외래관광객들의 관광기념품 재구매
우리나라 전통미를 살
식은 연구자의 시각에 따라 경제, 환경, 사회, 문화․정치 적 측면에서 파악되기도 하고, 경제적 영향, 사회적 영향, 문화적 영향의 세 가지 범 주로 구분하기도 하면 사회적 영향과 경제적 영향을 종합해서 사회·경제적 영향으로 분류하는 등 그 분류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영향연구의 일반
1. 판소리의 발생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 등의 제 요소가 합성되어 공연되는 종합예술이다. 이들 요소 중의 하나라도 부재한다면 판소리는 성립될 수 없다. 또한 공연 예술이기 때문에 공연 현장이라는 요소가 필수적이다. 공연 현장은 창자와 고수, 그리고 청중이라는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