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조선 후기가 되면서 나타난 시조의 양상은 사설시조화이다. 이 때 시조들은 형식면에 있어서 사설조로 길어지고 가사투, 민요풍이 혼입(混入)했으며 대화가 많이 쓰이고 새로운 종장문구(文句)를 개척했다. 또한 그 내용면에 있어서 구체적, 서민적인 소재와 비유가 도입되고 강렬한 애정
수철장(水鐵匠)으로 나누고, 그 중 무쇠를 다루는 수철장은 대로야(大爐冶), 중로야(中爐冶), 소로야(小爐冶)로 나누어 각기 솔거인(率居人)을 거느렸다. 이와 같은 야장의 세분화는 금속가공기술 발달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조선 후기에 와서 대장장이라고 하면 수철장만을 일컫게 되었다. 그들 중
Ⅰ. 서론
▷들어가며
성 담론과 사설시조에 대하여 우리가 다룰 작품들은 성을 소재로 한 조선조 사설시조이다. 특히 조선후기에 많은 사설시조가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나온 작품들을 당대의 성의식을 살피는 대표 장르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다룰 사설시조의 범위는 사설시
역사 속에서 변화와 혁명의 중심에는 노동이 있었다.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 돈을 벌고, 일을 하며, 자신이 가진 직업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었다. 근대화의 움직임으로 경제가 발전하고 많은 분야에서 변화를 겪으면서 농민의 삶은 물론이며, 조선 초기 발달하기 시작한 상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