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목공, 칠공, 죽공, 금공, 도공이라는 명칭만 있었다. 또한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공인, 공장, 장인이라 하였고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가 없었다. 한국에 ‘공예’(工藝)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81년으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세계 속에 다양한 문화가치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것에서 찾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과서 서구중심의 문화적 보편주의는 지양되어야 하며,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전통성을 ‘세계화’ 시대에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공예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문화적인 가치와 경제적인 영향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또한, 관광 융합, 현지 커뮤니티와의 협력, 국제적 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 등의 발전 가능성과 경제적인 영향력을 갖는 방안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 섹션에서는 더욱 자세하게 각 주제
수출하기 위한 산업력에 더 의존했다. 따라서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그것은 새로운 미술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했다. 그리하여 순수미술아카데미와 미술공예학교를 병합하여 1919년 4월 12일에 ‘바우하우스’라는 새로운 미술학교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변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