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영성의 차원
자아초월심리학자인 피어만과 바기스(Firman & Vargice, 1996)는 영성을 수직적으로는 초월하는 경향과 수평적으로는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특성의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모게르그(Morgerg, 1984)는 영적 웰빙에 대해 신과의 관계를 받아들이는 것을 내포하는 수직적인 단면을 가지는 한
Ⅰ. 공기업소유권의 구조적 특성
공기업과 민간기업간의 효율성 차이에 관한 '재산권이론'(theory of property rignts)에 의하면, 기업 또는 조직의 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변수는 "재산권의 소재와 소유의 강도"이다. 즉 "소유권의 상이한 본질이 상이한 유인을 야기하며 상이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
수평적인 이동이 많아지면서 종교 간의 갈등과 반목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종교간 이동은 증가했지만, 종교-무종교간 이동은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다행히 우리나라의 종교간 갈등은 그동안 계급갈등과 제대로 연계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강남이나 신도시에 중산층들만의 집단
진정한 삶의 목표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웨스터 호프3세와 유스턴은 “모든 인간의 삶의 중심에는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 육체와 영혼, 세속적인 것과 거룩한 것을 통합하려는 욕구가 놓여져 있다. 영성은 ”가장 완전한 의미에서의 통합된 인간이 되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수평적 관계로 이루어지는 역동적 과정으로 이해된다. 이 둘은 뗄 수 없는 동일한 실체의 두 가지 측면이다. 따라서 그리스도교의 영성은 하느님의 관계가 자신의 역사적 삶, 즉 일상적인 삶 속에서 녹아 영향을 미치고 표현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 때의 이웃은 현대적 시각에서 보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