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1 어떤 밤
삶이 늘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이 세상 누구도 늘 활기차고 웃음이 넘치는 삶을 사는 축복을 받지 못했다. 또한 아래로 수그린 채 단단히 굳어버린 어깨를 가질 만큼 고달픈 일로만 가득한 생을 사는 사람도 없다. 우리는 언제라도 여러 갈래 길로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교차로에 서
지적 작업은 개념화의 특성을 지닌다.
Ⅱ. 수필의 소재
체험: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겪은 일, 신변적 수필이 이에 해당한다.
관찰: 무엇에 대하여 유심히 살핀 일이나 그 대상을 말한다.
독서: 독서를 통한 간접체험의 습득이다.
사고: 인생이나 가치관, 종교 등에 대하여 생각한 일을 말한다.
Ⅰ. 개요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시, 소설, 희곡, 평론이 각각 자기 부문의 변화와 성장을 계속해왔는데도, 유독 수필에서만 문학사적 흐름이 정체(停滯)된 상태에 있다. 수필에는 고전주의도, 낭만주의도, 사실주의도, 예술지상주의도, 모더니즘도 없다. 아직도, 문장이 유려하고 반듯한 생각을 조리
1, 수필장르의 특징
수필은 그냥 붓 가는 대로 쓴 글이 아니다. 그것은 쓰는 사람 입장에서, 서술의 측면에서는 나의 입장에서, 내가 읽은 것. 보고 들은 것을 문학적으로 나열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문학에, 아니 소설에 가까워진다. 그것은 철학의 세계관과 소설의 구체성 사이에 존재하는 장르다. 수
Ⅰ. 서 론
수필 작가는 자신의 철학을 일상의 소재에 빗대어 문학적으로 표현을 해야 한다. 고로 사유와 철학이 빈약한 이는 수필 쓰는 과정에 애로 사항이 만발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수필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은 평소 자신의 일상을 집요하게 관찰하고 깊이 사유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체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