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과 신변잡기와의 구별을 불분명하게 했으며, 이는 결국 수필의 성격을 잘못 인식한 결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에 들면서 일기 시작한 수필문학의 급격한 발달은 잡지의 발간과 많은 양의 수필집을 출간하게 하였고,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눈에 띄게 성장하여 문학의 한 장르로
수필을 거쳐 정착된 평론이다. 수필은 감동력 있는 문장과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
장르적 한계를 인식했으나 장편소설을 쓰기 어려웠던 7,80년대에 연작소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연작소설은 양면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단편소설의 형식으로서 각각의 작품들이 지켜나가고자 하는 분절성의 특징과 함께 더 큰 이야기로 묶이고자 하는 연작성의 특징을 공유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장르가 존재한다. 문학에 시가 있고 소설이 있고 수필이 있는 것처럼 그 형식과 줄거리에 따라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 영화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통 장르에 대해서는 극영화에 더 초점이 있으며 멜로드라마나 코미디가 바로 그러한 장르 영화는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