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를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참된 기능으로 인정한다. 즉, 이성과 사유의 기능만이 인간 삶의 참 뜻을 가장 적절하게 잘 나타내 준다. 그러한 이성적 사유의 기능이 유감없이 발휘될 때 인간은 자아실현을 이루게 되며, 이렇게 자아실현을 성취할 때 행복에 이르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런 행복을
영양과 생식 기능, ② 동물적 기능으로서 감각과 욕망의 기능 그리고 ③ 인간의 독특한 기능으로서 이성적 사유 기능이 그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능이 잘 발휘되는 것을 행복이라고 하면서 특별히 인간의 행복은 바로 이성적 사유 기능이 잘 발휘될 때 얻어진다고 보았다.
(4) 행복이란?
사유화가 급격해졌다. 이는 대중의 여론 형성의 기회를 축소시키고 대중과 공론장을 분리시켜 의사의 다양성을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인터넷을 출현시켰고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기술발전과 의사소통을 위한 공간이 형성되었다. 인터넷은 기존매체에서 소외
[1] 현대인의 삶과 인간관계(1)
1. 현대인의 외로움
2. 인간관계 이해
3. 인간관계의 중요성
4. 대학생과 인간관계
[2] 현대인의 삶과 인간관계(2)
1. 인간관계의 분류
2. 인생의 단계(발달단계)와 인간관계
3. 의미있는 타인
4. 인생의 4가지 동반자(Schmidt & Sermat)
5. 성격과 인간관계의 개인차
1.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 : 행위의 도덕적 옳고 그름이 사회에 따라 다양하며,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에게 구속력 있는 보편적 도덕 기준은 없다.
①다양성 논제 : ‘사회마다 도덕은 다양하다’ :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 것은 사회마다 다르며, 모든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보편적인 도덕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