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1.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을 비교 · 대조하여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라
순수문학이란 순수성을 추구하는 문학이다. 현실과 시대의 상황과는 무관하게 예술로서의 작품 자체에 목적을 둔 문학으로, 도구성(道具性), 이념성(理念性), 목적성(目的性)을 가지고 문학을 하는 것에 반대한다. 즉 그
1.서론-순수문학과 대중문학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순수문학’하면 의례히 어렵고 지루한 문학을 떠올린다. 이제는 순수문학을 인문대 학생들이나 배우는 고답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불과 몇십년 사이에 형성된 것이다. 20세기 중반만 해도 순수문학을 대신
문학의 가능성은 시․소설 등 창작문학 쪽에서도 모색되었지만, 김우종 · 김병걸 · 이형기 · 최인훈 · 조동일 · 김붕구 · 선우휘 · 임중빈 · 이호철 · 김현 등이 참여한 비평문학 쪽에서도 시도되었다. 1963, 1965, 1967년 등 전후 세 차례에 걸쳐 논전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참여문학-순수문학 논의에
순수?참여문학논쟁 양자의 성격은 모두 문학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어느 한 쪽을 강조하려 했기 때문에 문학이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는 포괄적인 의미와 다양성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분법은 순수 혹은 참여 어느 한 쪽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