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의 내재성으로 향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학의 양면성은 현상학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문으로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현상학을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학문 또는 천의 얼굴을 가진 프로메테우스와 같다고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상학이 현대철학에 끼친 만만치 않은 영향력을 보면, 그것이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순수 문학`을 표방한 우익 진영의 대립으로 표출되었다. 이와 함께 일제말의 암흑기를 어떻게 보냈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문학인들의 자기 반성 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되었다.
해방을 맞이하여 문단은 재빨리 변신을 모색한다.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우리 문단은 좌익과 우익으로 양분되어 각각
순수의식의 개척자’로 높이 평가하는 반면, 정명환은 ‘생성이 없는 부정으로 일관되어 도덕성을 상실한 절망의 문학’이라고 비판한다.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상 문학은 혁신과 실험성의 선구로 의의가 부여되거나 기법혁신이나 실험성은 부정정신과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이상 문학에 꼬
순수 수학은 단지 수 위에서만 성립될 수 있고, 그것 이외의 어떤 다른 전제도 다른 요청도 그리고 어떤 다른 가정도 필요로 하지 않는 학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도대체 수란 무엇인가, 어떻게 우리는 수 개념의 의미를 명백히 할 수 있는가 라는 문제가 후설의 관심을 끌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