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知覺)이라 하여 구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손끝으로 책상을 만졌을 때 무언가 만져지고 있다고 알게하는 작용이 감각(感覺)이고, 그 표면이 반질반질하다던가 꺼칠꺼칠하다던가 하는 것을 알게하는 작용이 지각(知覺)이다. 더 나아가 표면이 반질반질하고 네모나고 차다는 등의 여러 가지의 지각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그의 인식론의 기초가 되고 그의 형이상학적인 범주도식에 의거해 있다.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는 현실적 존재자의 경험(혹은 과정)에 있어서 낮은 국면에서 생기는 순수한 지각 양태를 인과적 유효성과 제시적 직접성이라고 했다. 인과적 유효
순수의식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음.
- 자연적 태도란?
출생 이후 겪게 되는 일상적이고 기본적인 생활 태도.
우리는 보통 사물을 지각할 때 그 대상이, 그리고 그 총체인 세계가 지각된 그대로 객 관적으로 실재한다고 확신하고 있음.
⇒ 이러한 세계에 대한 존재의 소박한 믿
순수한 언어를 만들어야 하고, 사투리, 고어, 전문어를 몰아 내야 하며 분명한 제약을 바탕으로 한 시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대에 프랑스는 발음과 문법의 규칙을 제정하고 아카데미 프랑세즈를 창립하여 사전을 편찬했다.
③ 장르 구분의 원칙
세속적인 예술과 성스러운 예술이 구분
Time is nothing but the form of inner sense, that is, of the intuition of ourselves and of our inner state. It cannot be a determination of outer appearances; it has to do neither with shape nor position, but with the relation of representations in our inner state.
+공간과 시간
공간과 시간은 "경험적 실재성"과 함께 "초월적 관념성"을 갖는다. 공간과 시간은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