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R. Schumann(1810~1856)은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 예술가곡을 계승, 발전 시켜나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와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 a단조 작품 54
1. 제 1악장(Allegro affettuoso a단조 4/4박자)
맑고 리드미컬한 피아노 음율로 인상적으로 시작하다가 곧 서정적인 분위기로 바뀐다.
시 한편을 듣고 있는 듯 서정적이고 감동적인 피아노 선율이 흘러나온다.
클라리넷과 현악기들이 피아노와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
Ⅰ. 개요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슈만은 주로 피아노곡 위주의 작곡을 함
1840년 클라라와의 결혼→ 전환기
1840년 → 슈만의 가곡의 해 라고 불리어짐
주로 낭만파 후기 시인의 시를 많이 이용
(하이네, 아이헨도르프, 리케르트, 뫼리케 등)
♬ 미르테의 꽃 中 ‘제 1곡 헌정(Widmung)
그대야 말로 나의 영혼이요, 나의 마음이여
Ⅰ. 개요
고전음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한 시대가 추구하는 음악적 이상, 그 이상이 음 현상을 통해 구체화 되는 방식, 음악가 개개인이 지닌 특성이 음악 양식적 배경의 틀 안에서 표출되어 나가는 경로 등등에 대한 이해가 음악을 듣는 가운데 청취자의 음악적 감수성 안에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