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학이 어떤 학문인지? 그리고 미와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철학자들의 미학적 기준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서양의 예술은 누구나 하나의 명확한 개념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한국적인 갓 쓴 노인이나 초가집이 아닌 한국적 사고방식과 문화와 역사철학을 섭렵해서 여과를 거쳐 표
슐레겔 형제, 그림 형제, 티크, 아이헨도르프 등을, 음악가로서는 베토벤, 슈만, 슈베르트 등을, 그리고 화가 프리드리히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수많은 대소 천재들이 가장 순수하고 고귀한 독일 정신형성을 위한 조석이 되었다. 정신사적으로 보아 실로 역사상이 시기만큼 찬란하였던 때는 거의
슐레겔과 실러는 자신들의 저작을 프랑스에서 이미 오래 전에 끝나버린 신구논쟁을 새롭게 재개하여 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전개시킨다. 즉 고대 예술과는 다른 현대 예술에 대한 본격적 개념화를 성취하지 못하고 다만 표면적 층위에서 고대 예술과 현대 예술의 우열을 논했던 신구논쟁이 독일에서
단어를 처음으로 문예 이론에 끌고 온 사람은 바로 슐레겔 형제였습니다. 1798년으로 독일 평론가 프리드리히 폰 슐레겔(Friedrich von Schlege, 1772-1829)과 그의 형 아우구스트 빌헬름 폰 슐레겔(August Wilhelm von Schlege, 1767-1845)은 아테네움(Athenaeum)이라는 동인지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했습니다.
있다고 주장하고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는 A.W.슐레겔과 W.슐레겔 형제가 《아테니움:Athenäum》지를 창간하였으며, 영국에서는 워즈워스와 S.T.콜리지가 자연의 관조 중에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 합일감)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를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