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일까요?
평면적인 2차원의 그림을 입체적인 3차원으로 표현하는 초리얼리즘 예술로서 특수기법으로 표현한다. 이는 곧 관람자의 시각에 따라 착각을 유도하여 그림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면서 특정 부분의 시선에 따라 움직이거나 다르게 보이게 함으로서 기존 회화의 개념을 완전히 뒤집는다.
(4) 1990년대 이후의 성장소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독재를 타도하고 민주주의가 들어선 시기이다. 더 이상 비난할 대상이 사라지고 각종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세상이 펼쳐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에서 후기자본주의로 이행하게 되었다.
'우리'라는 연대의식과 사랑에 대한 믿음이
리얼리즘의 양식이 보인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의미와 존재 이유에 대한 좀 더 근원적인 질문들을 성찰한 소설
「핑퐁」은 한 세트로 따를 당하는 '못'과 '모아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두 중학생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박민규는 사회에 길들여져 스스로의 의지로 살아가지 못하는 세상의 쥐와 새
소설의 환상성
명확한 현실 자각 혹은 반성을 이끌어 내는 효과적 방법.
서사구조 및 모티브에 반영
→ 김만중 <구운몽> 이후 이상의 작품들.
현실과 구별되는 환상
→ 1920년대 염상섭, 최서해 등
리얼리즘 소설에 영향
김승옥 「무진기행 」(1960년대)무진의 안개, 바다, 반수면과 같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