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서 미(美)라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의 미의 개념에 포함 될 수 있으며 스포츠동작 속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동작들이 미학적 고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스포츠미학은 철저하게 객관적 아름다움만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스포츠미학의 존재자체가 의심받게 될 것이다.
스포츠
Ⅰ. 체육(스포츠, 운동)의 본질
1. 교육의 균등으로서의 체육
플라톤은 체육의 본질을 음악과 체육의 동등한 병행 실시라는 입장에서 찾고 있다. 따라서 그는 이 두 교과의 병행실시를 교육의 이대지주로 삼고, 그의 이상국가 현실의 방위수호자로서의 인간상을 구현하는 방책으로 삼고 있다. 그리
미학적 요소를 (느낌,동기,욕망,관심,경외등)지니고있어, 신체움직임은 예술의 또다른 형태이다.
미의 본질적 개념 연구와 몸의 미적 정체성을통해 스포츠에는 과연 어떤 형태로 미가 존재하는가,또한 스포츠에서의 이상적형태의 미의 방향성을 제시 할것이다.
심미적 대상
인간의 신체운동이
Ⅰ. 개요
현대 사회는 기계화 자동화로 생활이 편리해졌으며, 여가 시간도 증가되었다. 그러나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각종 공해가 늘어나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스포츠의 향락, 쾌락 등과 공통된 성질을 갖지만, 자아를 중심으로 수용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관능적 즐거움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가이거(Geiger Moritz. 1880-1937, 독일철학자, 미학자)의 현상학적 분석에서 향수는 일반적으로 동기가 결여되어 있고, 향수대상에 대하여 어떤 태도의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