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갈 수 없다고 하였다. 인간이 만일 모두가 한결같이 <천사>와 같은 존재라면 아마 정치는 필요치 않을 것이다. 요컨대 정치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여 행해지는 것이므로 <인간학>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치의 본질을 올바르게 파악하려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I. 들어가는 말
미국의 외교전문지 ‘포린 폴리시’(Foreign Policy) 인터넷 판은 향후 30여년 내에 ‘세계의 운명을 바꿀지도 모를 날짜’ 5개 중 하나로 2008년 8월 8일 베이징 올림픽을 꼽았다. 시한폭탄으로 표현된 날짜 중 이라크 자치일, 유닉스 컴퓨터 오류발생일과 함께 꼽힌 베이징 올림픽은 개혁·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
스포츠 활동은 많은 질병의 보조족인 치료로서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스포츠 활동이 질병을 직접 치료한다는 것보다는 예방적인 개념인 위험인자를 제거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특히, 성인병에 대한 위험인자는 생활습관과 밀접히 연결된 것이 많으므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이다. 일찍이 마크 트웨인은 "유머는 슬픔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합리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성의 비애에 대한 동정심과 이해심이 유머의 근본적 발현 동기임을 이야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