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만화의 개념 및 역사
한국의 스포츠만화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박기정의 <도전자>로 추축된다. 일본 만화의 표절 작품들이 많았던 당시에 박기정은 우리사회의 분위기에 맞는 작품을 그렸다. 주인공인 ‘훈’이는 ‘관통대학살’로 일본인들에게 부모를 잃고 마음의 상처를 지니
1. 스포츠만화의 개념 및 역사
1990년 이후
일본의 대중문화가 적극적으로 개방
대표적인 예로, 이노우에 타케히코의 <슬램덩크>를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인 ‘강백호’는 농구 자체를 즐기고
그 과정 속에서 차츰 성장해 나간다.
현대
디지틀 만화의 등장- ‘웹툰’ 활성화
스포츠
만화의 유형과 사고 작용의 관련성 분석
- 만화의 기본 원리가 ‘연상 활동’임은 잘 알려져 있으나 그 연상 활동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접근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 컷 만화와 네 컷 짜리 시사만화, 일반 만화. 일반 만화에서도 순정‧모험‧공상‧스포츠만화에 따라 연상 활동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스포츠를 즐기는 편이다. 스포츠를 하다보면 몸이 건강해지고 정신이 맑아지며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있어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주5일제 근무가 보편화 되고 있어 일반인들도 스포츠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5일 근무제’ 란 말과 함께 수식어
만화 애니메이션 "슬램덩크"는 아사히 TV에서 1993년 10월부터 1996년 3월까지 방영
- 원작은 1990년부터 슈에이사[集英社]에서 발간하는 만화 잡지 《소년점프》에 연재
-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대원동화에서 TV판 앞부분 에피소드를 수입, 더빙하여 비디오로 출시하였고, 당시 같은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