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의 신앙심을 근본적으로 흔들어 놓았고, 점차 신앙 이외에 다른 분야에도 눈을 돌리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스피노자는 20세에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라틴어와 신학 외에도 코페르니쿠스의 천문학과 같은 새로운 사상을 배웠다. 이 학교에서 그는 유대교의 좁은 세계에서 벗어나 새롭고도 넓
신학자이자 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러한 부분은 한번쯤 짚고 넘어갈 만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세에 살던 사람들은 갑자기 지능지수가 절반 이하로 떨어져버린 퇴화된 종족이 아니다. 그들에겐 여전히 그리스시대 이후로 전해지는 지식들과 이성을 사용하는 법이
rationalism.
ㆍPhilosophy the theory that reason rather than experience is the foundation of certainty in knowledge.
ㆍTheology the practice of treating reason as the ultimate authority in religion.
대륙 합리론 개요
17세기경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등 유럽 본토의 철학자들에 의해 전개되었던 철학사조의 한 갈래 또는 그 총칭
2. 데카르트 비판
스피노자와 데카르트는 동시대의 인물이다. 그러나 스피노자가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이다. 스피노자는 라틴어로『데카르트 철학의 원리』 라는 데카르트 형이상학 해설서의 제1부를 저술했고, 또한 데카르트 해설서에 자신의 ‘형이상학적 사상’
2. 데카르트 비판
스피노자는 데카르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스피노자의 문제의식은 데카르트 철학의 전제와 상호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데카르트와 거의 동시대를 살았을 뿐 아니라 데카르트 철학의 영향력 아래에서 철학을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데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