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헤겔의 인간학은 철학 백과의 체계에 있어서 정신 현상학 및 심리학과 더불어 그의 정신 철학중의 주관적 정신을 이룬다. 헤겔의 주관적 정신, 특히 인간학이 그의 체계에서는 가장 취약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이미 헤겔 연구에 있어서는 상식에 속한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은 헤겔을 정신 철
2.4 한나 아렌트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할 때 비로소 소통한다.”
2.4.1 공화정 민주주의
정책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한나 아렌트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전체주의가 아닌 공화정 민주주의가 현실적이라고 하였다. 전체주의에서는 시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교문화 유형에는 인도가 있고, 철학문화 유형에는 중국이 있으며, 과학문화 유형에는 서양의 국가들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인도, 중국, 서양에 모두 종교, 철학, 예술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철학적 종교, 철학적 과학, 철학적 예술을 형성하고, 마찬가지로 서양에서는 과학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교문화 유형에는 인도가 있고, 철학문화 유형에는 중국이 있으며, 과학문화 유형에는 서양의 국가들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인도, 중국, 서양에 모두 종교, 철학, 예술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철학적 종교, 철학적 과학, 철학적 예술을 형성하고, 마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