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교에서는 저 높고 먼 곳에 있는 초월적인 존재와 하나가 됨으로써 초월적인 이상과 원칙에 따라 현실세계를 송두리째 변화시키려는 변혁적 동기를 찾을 수 없다.
이러한 무교 전통은 독립적이기보다는 각 종교에 혼합 및 습합함으로써 한국에서 오랫동안 영향력을 끼쳐왔다. 특히 유교, 불교, 도교
1. 서론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렇듯 기
무교는 죽은 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산 자를 위한 사령제(死灵祭)의 형식을 띄고 있는 것을 하나의 실례로 들 수 있겠다.
고대로부터 형성된 한국 샤머니즘의 이러한 기복신앙적 요소는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교, 불교, 유교 등을 수용함에 있어 ‘샤머니즘적 수용’을 가능케도 하였지만 샤머니즘
무교는 한국 민중의 신앙심리와 사유방식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비록 고등종교의 출현은 아니라 하더라도 많은 외래 고등종교의 수용에 자가적 동화 습합의 경향이 현저하고 한국적 정신 형성에도 크게 작용하였다. 이러한 한민족 기층문화로서의 한국무교를 바탕으로 한국무교의 본질과 역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