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승과제도의 분석
가. 승과의 분류
가) 교종 : 예비고시인 성복선(成福選)과 최종고시인 대선(大選)이 있으며 합격하면 최하위의 승계인 대덕(大德)이 제수되었고 이후 주지로 파견하였다.
나) 선종 : 예비고시인 취석(藂席)과 최종고시인 선선(禪選)을 보았다.
다) 승과는 종파에 따라 선도(
Ⅰ. 고려(고려시대)의 건국사
궁예의 실정이 거듭되자 홍유(洪儒), 배현경(裵玄慶), 신숭겸(申崇謙), 복지겸(卜智謙) 등의 추대를 받아, 918년 6월 궁예를 내쫓고 새 왕조의 태조가 되었다. 철원의 포정전(布政殿)에서 즉위하여 국호를 고려(高麗), 연호를 천수(天授)라고 하였다. 하지만 그에게는 많은 난
“인간은 말이 아니다. 당근과 채찍의 조화는 필요 없다. 단지 당근만이 필요할
뿐 ... 사원들을 놀게 하라”
“인간은 물건이 아니야 그러니 원가 절감은 옳지만 급료를 낮추는 것은 잘못된 것이야. 인간은 코스트가 아니야”
“기업이 커져서 사원에게 도움이 된 적이 있나? 기업은 기업 자체를
Ⅰ.머리말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으로 인해 당시 새로운 정치세력이었던 신진사대부들의 적극적인 배불정책으로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고려시대와는 달리 불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하락하게 되었다. 성리학을 바탕으로 중앙집권과 왕권강화를 위한 조선 초기 강력한 정책으로 불교는 존립 자체의 위
Ⅰ. 교회의 의미
1. 구약성서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구약에서 ꡒ카할ꡓ이란 말의 본뜻은 ꡐ부른다ꡑ라는 말에서 만들어진 말로서 ꡐ의논하기 위하여 소집된 공동체ꡑ라는 뜻이다. E. D. Radmacher는 이 단어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는데, 잘못된 증언에 의해(창49:6),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