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Ⅰ. 개요
조선조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데다가 사회의 변동이 심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앞 시대의 시가보다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조선조는 일반적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시가에서는 ‘詩主音從’ 현상이 많았으며, ‘音主詩從’의 경우에도 시행이나 리듬은 음악의 제약이나 작용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정립되어 있음을 지적하여, 시의 형식과 음악의 형식은 별개라는 견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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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우리 시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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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