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은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정설이다라고 할 수 있는 이론이 없는 상태이다. 우선 처용의 신분문제만 하더라도 호족의 후예나, 혹은 그 지방에 상륙한 이슬람 상인 등의 역사적 실제인물로 보는가 하면, 僧(중), 國巫(국무), 醫巫(의무) 등으로 파악하기도 하여 실로 다양하다. 처용의 신분문제는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노래의 長短을 구별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특히 지봉유설에 보면 악장과 경기체가를 모두 장가로 불렀다는 기록이 나오는 등 하나의 독립된 장르명칭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전승되었다.② 집단적인 서사적 문학에서 점차 개인적인 서정적 문학으로 정착되어가는 과도기적인 작품이다.③ 구지가(서사시), 공무도하가(곡조명 : 공후인), 정읍사(백제의 유일한 가요, 신라의 치술령곡이나 백제의 선운산가와 내용상 유사함), 황조가, 해가(구지가의 아류작) 등이 있다.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