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습득, 창조, 향유, 전승할 수 있도록 하는 생성적 교육으로의 전환이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문화교육이라 해서 감성적 놀이에만 심취되게 하는 것도 편향이다. 감성적, 지성적, 정의적, 윤리적, 담론적 작용이 상호소통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화교육적 전환
1. 서론
현대사회를 살면서 우리에게 시각적인 영향을 많이 받고 살아가고 있다.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대중매체의 보급은 현대에 사는 사람들에게 흔한 일이다. 그리고 시각적인 문화를 통하여 전체적인 전반의 산업 분야들과 연관성을 맺고 살아간다. 우리의 눈으로 본다는 시각을 가지고 연관을
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일등공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은 자민족중심주의 시각에서 보면 최고의 국민영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는 이제 우리의 생활이 되었고 끊임없이 재창조 되어가고 있다.
2. 본 론
1) 엘리트주의의 비판론
일단 우선은 첫 번째로 엘리트주의의 비판론을 살펴보면 대중문화는 매우 저속하고 야만적이라 비판한다. 이들은 대중문화의 통속성에 대하여 비판을 한 것인데 이들이 이러한 견해를 가지게 된
Ⅰ. 개요
문화교육은 교육위기를 공교육 내부에서 극복하려는 진보적 기획이다. 우리는 정규교육 외곽에서 부분적인 대안교육을 실천하자고 제안하는 것이 아니다.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평가 등 교육 전반의 틀을 개혁하자는 운동이다. 문화교육운동은 따라서 ‘지식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