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활동으로 미적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감수성을 기르고 정서를 일깨우며 미술문화와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지각을 길러 미술작품의 아름다움을 향수하는 정서적인 성격과 작품의 미적 가치를 이해하는 인지적인 판단능력을 고양 시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시각문화교육으로
Ⅰ. 서론
미술교육은 문화의 시대와 감성의 시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어떤 교육으로 대비해야 하는가?
먼저 우리 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의 문화가 자연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우리의 미술품이 다른 나라의 미술품과 어떤 차이점과 우수성이 있으며 우리의 조상들은 자
Ⅰ. 개요
19세기 이후 현재까지의 미술교육의 동향에 대해 데이비스(Davis. 1975)가 요약한 바에 의하면, 제작기술을 전수시키는 19세기 이전의 미술교육, 산업혁명의 결과 기술문명이 뚜렷이 부각되기 시작하는 1850년대까지의 생산기술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미술의 문화적인 성격을 강조한 나머지 지식
① 특징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표현기능을 가르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교육현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은 사회적 변화를 되었고, 대량 생산은 예술적 특성이 감소되어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에
1.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
① 특징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표현기능을 가르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교육현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은 사회적 변화를 되었고, 대량 생산은 예술적 특성이 감소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