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작은 구성요소를 읽어낸다면 한층 더 깊이 있는 감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천천히 생각해보자. 그동안 자신이 본 영화 중에 그저 단순히 영상만을 보고 지나친 것이 없었는지. 그렇게 지나친 부분이 그 영화의 결정적인 복선이었을 수도, 혹은 제작자의 중심적인 생각을 드러내는 비언어적인 장
영화 속 리얼리티는 내용적인 미학적 개념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과 기법의 문제를 넘어서서 공간의 미학과 관련된 것
바쟁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영화 연출 역시 서사나 논리적 전개보다 공간을 드러내는 미장센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
Ex) 오손 웰즈와 장 르누아르의 딥 포커스, 시퀀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링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화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의 기능을 례언.
3.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링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화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의 기능을 례언.
3.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