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엄청난 밀도의 시간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매화의 관념적인 의미는 육사의 시에서 시적 화자의 감정을 제어하여, 즉 그의 시가 자아의 절대성에 기인한 과도한 주장이나 구호로 흐르지 않게 만들어 주어 자신의 의도를 품격 높게 형상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가 자신의 시를 ‘가난한
것으로부터 도움을 주는 무엇인가가 존재하는가?.
이렇게 이야기하고 루카치는 지금까지 정확히 언급되어지지 않은 요소를 소개한다. 시간성(temporality). 1961년 서문에서 그는 시간 범주의 독창적인 사용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프루스트 소설이 대중에게 아직 알려지기 않았던 순간을 지적한다.
시간성(temporality)과 모순이 없는 영역-으로 묘사했다. 이는 라캉의 논제에 직접적으로 대비되는 것이다. 많은 비평가들이 프로이트의 의식적 사고는 언어에 관계되어 있는 반면 무의식은 이미지나 감정에 관계되어 있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라캉은 이 생각에 전적으로 반대한다. 라캉에 의하면 감각된
시간성(temporality의
문제로 전환시킨다.
TV-Clock(1963)
시간을 분리된 순간의 연속으로 처리 각각의 모니터에는 비디오이미지를 하나의 수평선으로 압착하여 보여준다. TV시계에서 연속된 24개의 모니터들은 설치공간을 가로지르며 배치되어 시간의 움직임을 재현했다. 즉 각각의 모니터들은 불연
Temporal Typography) 등의 용어가 사용되어 왔다(임재훈, 2002).
토드 퍼거슨은 모션그래픽은 자신 혹은 타인으로부터 전달된 생각을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매개물이다라고 정의한다. 힐만 커티스(HillmanCurtis)는 모션그래픽은 디자이너가 주어진 정보, 상품의 표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