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식과 시간의식
무의미시에서 유년기의 자아와 설화적 자아는 통합된 자아-서사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시적 대상 역시 역사성과 시간성을 상실하고, 보편적인 시간 연관으로부터 벗어나 있다. 이러한 시간의 손실은 무의미시의 독특한 이미지--정확하게 말하면 脫이미지-- 제시방법에서
I. 지각 및 시간의식의 발달
(1) 지각의 발달
지각의 정화성은 나이가 들에 따라 증가하며 객관적인 인지력이 향상된다. 특히 주의력의 발달에 있어선 주의력의 배분(하나의 동작을 하면서 다른 일에 주의를 던지는)이 발달되고 있다. 또한 주의력의 지속시간이 영아기에 비해 현저하게 발달하게 되며
의식과 의식유형
1. 시간의식(시원, 장단, 세기, 순서의식)
역사의식의 기초는 시간에 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간의식의 발달은 역사와 자신의 생활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다(민병찬, 1983). 역사적 의미를 가진 시간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인간생활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
Ⅰ. 개요
김춘수(金春洙) 1922.11.25 - 시인.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 경지중학을 졸업하고 니온대한 예술과 3학년 중퇴, 통영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교사, 마산대학 교수, 부산대학 연세대학(부산분교) 강사를 거쳐 경북대학 문리대 교수, 현재 한국시인협회 회장이다. 1946년 해방 1주년기념 사화집 <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