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1) 전근대 혹은 근대 초기의 귀신이야기
1-1. 전근대의 귀신이야기
-명절 혹은 이삿날 떡 돌리기 ⟶ 관계 맺고 있는 모든 대상을 귀신이라고 생각 하셨거나 귀신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일 것.
-<디 아더스>, <귀신이 온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우리의 이성과 감성과 지식으로 받아들
시간적 개념
◇ 집합(ensemble)
집합이란 부분들의 합으로 이루어지는 닫힌 체계로 공간적 개념
집합은 물과 설탕이라는 부분들로 이루어진 물잔
‣ 운동을 통해 전체는 대상들로 분화되고 대상들은 전체 속으로 재통합
영화는 이미지의 자동운동
- 이미지들의 움직임이 궁극적으로 전체
이미지관리
다른 사람들에게 나만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MI(Mind Identity)인 정체성, 선호도, 역할, 목표와 BI(Behavior Identity)인 대화, 표정, 제스처, 자세, 목소리와 VI(Visual Identity)인 이미지, 스타일, 명함 소품 등 세가지가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⑤ 시간관리
마지막으로 시간관리가 있
이미지 메이킹을 통하여 좋은 표정과 좋은 음성, 바른 인사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직업인의 자세를 갖춘다.
- 집단규모 : 40명 이하
- 소요시간 : 약 30~40분
- 준비물 : 프리젠테이션 자료, 보상물
- 학습환경 : 연습활용을 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이 주어져야 한다.
- 진행절차 : 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