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 毛詩序의 虛와 實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는 이유
毛詩序가 지금까지 『詩經』해석의 정설로 여겨져 왔다. 그래서 우리 나라 학계에서는 이를 토대로 시경을 해석하고 학부, 대학원 학생들에게 교육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詩經』은 운문이고 상당히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여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1. 연대표 그림(캡쳐)
2.한漢나라 때의 학자들이 시경을 보는 관점
※한나라 때의 시경을 연구한 책들: ➀노시魯詩 ➁제시齊詩 ➂한시韓詩 ➃모시毛詩
-한나라 초기시대(서한) 때에는 후세에 삼가시三家詩라 부르는 <노시>, <제시
Ⅰ. 서론시경은 중국에서도 가장 오래된 시가 집이어서 중국 문화의 시조라고 일컬어 진다. 따라서 중국문화를 이해하거나 工夫하려는 사람들이면 시경은 반드시 읽어야만 할 책이다. 유가의 경전들 중에서도 삼경을 들거나 오경, 육경, 구경, 또는 십삼경을 들거나를 막론하고 시경은 언제나 첫머
Ⅰ. 서 론
이 책은 신영복 교수가 성공회대학교에서 진행을 했었던 강의를 정리한 책이다.
시경(詩經) 몇 편의 시를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신영복 교수의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돌베개, 2004)을 읽기 시작하였다.
저자가 소개하는 제자백가의 각 사상 및 철학은 다르지만
시경에서는 숙(菽)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제사기구인 두(豆)와 모습이 닮았다고 해서 두라는 표현도 같이 혼용되었다. 그러던 도중에 같은 콩과인 팥이 전래되면서 팥을 소두, 콩을 대두라고 부르게 되었다.
가지(eggplant)는 가지과의 한해살이 또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한국 및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