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의의
목표기반 시나리오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과는 분명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교육과정 구성은 ‘우리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심이 있다면,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모형은 ‘학생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1. 시나리오의 어원
시나리오라는 용어는 원래 문예부흥기인 16세기 이탈리아의 즉흥희극 콤메디아델라르테(commedia dell’arte)에서 극의 줄거리와 주제, 배우의 역할, 준비물, 인물 관계 등을 적어둔 메모를 일컫는 말이었다. 초기의 영화각본도 이처럼 간단한 메모 수준의 것이었기 때문에 이 시나리오
시나리오, 인지적 융통성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학습 경험이나 활동이 실제생활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Bendar 등과 같은 구성주의자들은 학습과제란 별개로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맥락의 한 부분이므로, 학습상황을 설계할 경우에는 이런 맥락을
대한민국 미래 시나리오시나리오 4: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
1. 왜 이 시나리오가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등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차원의
2. 선택한 미래에서 불거질 새로운 경제, 환경, 사회, 건강, 에
<살인의 추억> 시나리오 상의 특징
1. 씬 안의 기승전결
2. 두만과 태윤의 가치 변화
3. 뿌리기와 거두기
4. 주인공을 이야기 ‘속’으로
1. 씬 안의 기승전결
# 33 논둑길
우산을 쓰고, 다른 우산은 겨드랑이에 끼고, 한손엔 후레쉬를 들고 ... 폭우속을 가는 박명자. 캄캄한 암흑 속을 내뻗는 후래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