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고리 속에서 살펴보면서 내려온 것이다. 그리고 그 주된 모티브중의 하나가 바로 도시의 탈자연화 현상과 지나친 물질문명의 범람에서 기인하는 인간 사회내의 여러 가지 병리 현상들이었으며, 그러한 사실들의 인식을 통해서 점차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해서 아도르노가 살고 있는 시대와 사회에
자연관은 지역, 문화권, 그리고 시대에 따라 그 나름의 독특한 내용과 체계를 가지고 있고, 또 변모해 왔다. 이는 자연 환경의 차이, 자연 자체의 변화, 그리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식 변화가 그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문화권에 따른 자연관의 차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 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I. 머리말
삼국시대 대표적인 귀금속 공예품인 관(冠)은 특정한 위계 이상의 사람들을 사회적으로 차등하기 위한 복식체계에서 쓰개 부분에 해당되는 유물이다. 또한 두부(頭部)를 가리는 모든 역할을 하는 장식적, 실용적, 사회적 의의를 가지며 계급과 신분의 상징적 의미 등 총체적 개념이다. 관
1. 고대 시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
1.1 고대 시대의 영유아관
고대 시대의 영유아관은 가족 중심의 교육과 가치 전달이 강조되었습니다. 가족은 영유아의 주요 교육자로서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도덕적 가치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영유아관은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