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으로 추적해보면 계면조의 사용이 빈번해지는 것은 후대의 특징이고, 오히려 앞으로 거슬러 오를수록 계면조가 아닌 다른 선율적 특징이 두드러진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서사무가 기원설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대두되었다. 현재 이를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이론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판
Ⅰ. 서론
판소리 장르는 무수히 많은 장르와 연관을 맺고 있는 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포괄적으로 상호텍스트성 연구라 통칭하기로 하자. 판소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판소리가 어떤 선행 장르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는지를 따지는 기원론, 이야기문학인 판소
하고 있으며 소설에서도 이 같은 시대의 부조리를 - 그 방법이 직설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 폭로하고자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그는 일제의 강력한 탄압정책 속에서도 자신의 반일 감정과 시대반영을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다.
채만식이 이렇게 반일감정과 시대반영을 위해 우회적인
1. 서론
<시대개관>
(1) 625는 어떠한 역사적 사실보다도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소재가 되었다. 작자들 은 전쟁이 빚어내는 비인간성과 무의미성 그리고 거기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물 리적 충격등 전쟁체험을 형상화하였다.
(2) 전쟁이 끝나고 밀어닥친 빈곤과 사상적 공동
유교사상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유교사상'의 이념을 중심으로 사회가 돌아가기 시작했다. 사농공상이라는 도리를 제시하며 기술자와 예술가, 상인을 천시하여 문화, 예술 및 경제 분야의 쇠퇴를 가져왔다. 이러한 몇 가지 예를 제시해 유교사상이 조선시대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