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전환기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73년에 방영 된 ‘각자의 가을'은 장기 론으로 바라던 자기 집을 지은 초로의 부모 밑에서 성장한 세 명의 어린이들이 잇따라 떠나가는 모습, 즉 중류가정이 각자 뿔뿔이 흩어져 붕괴되어가는 모습을 극명하게 그린 작품이었습니다.
시대에 동학을 이어받았으나 새 신앙인 元宗을 개창하고 1913년 만주로 망명하여 수천편의 노래를 지었다고 하는데 현재 87편 800여수의 노래가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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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
1. 서 론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결함에 의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가진 것으로 규정하는 장애에 대한 개념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화하여 왔다. 이러한 장애인에 대한 복지의 개념 또한 서구의 고대시대부터 중세, 근대를 거쳐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우리나라도 삼국시대로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1. 서론
「채봉감별곡」은 조선 후기에 등장한 애정소설로, 남녀의 지순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한 매관매직이 공공연하게 횡행하던 조선 말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설정하여 부패 관리의 고발 및 물질만능주의 세태를 비판하는 주제의식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채봉감별곡」의 주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