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일 표현주의 영화
1.1. 초창기 독일 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 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
시대적인 상황이 잘 묘사되어 있는 데, 여성으로서 자유롭게 연애하지 못하고 구시대적인 관습에 따라 여성은 수동적인 삶을 살고, 정조관념을 잘 지켜 나가야 하는 극히 순종적인 삶을 묘사하고 있다. 그에 대한 반기를 든 작품이 경희라고 볼 수 있다.
요즘 세상에서는 초등학생도 다 알고 있는 결혼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어진 것이다. 확실히 추상미술은 미술 일반의 추상적 가치에 대한 감수성을 세련화하였고 또 설명적 묘사에 의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부터 표현주의적 추상 계보를 이어가는 흐름과 옵티컬아트나 키네틱
(1) 정의
-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
-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사물이나 사건에 의해 야기되는 주관적인 감정과 반응을
표현하는데 주력하는 예술사조.
- 베를린 <<슈투름>>지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에 의하여 표현주의라는 명칭이 보급.
(2) 시대적 배경
- 제1차 세
표현주의’라는 이름을 붙였다. 도이칠란트에서는 1900년 셰어바르트가 이 말을 처음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공식적으로는 1911년 4월 베를린에서 열린 전시회의 안내 책자에서는 프랑스 야수파와 입체파 화가들이 표현주의자로 지칭되었다.
Ⅱ. 등장 배경
Ⅱ.1.시대적 배경
Ⅱ.1.-1. 대도시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