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프랑스의 경우, 절대시는 19세기말에 비교적 일찍 선을 보였다. 하지만 독일에서 이를 대표하는 벤이 절대시를 창작의 지표로 삼은 것은 1950년 무렵이었다. 이 시인이 이처럼 뒤늦게 이 장르를 수용한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절대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개진하면서 자주 니
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적 창
4. 기교주의 논쟁과 전체주의 시론
4.1. 기교주의 논쟁
위와 같이 1935년을 기점으로 김기림은 자신의 초기 시론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체시론을 모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바로 기교주의 논쟁이다. 기교주의 논쟁은 이러한 가운데 촉발된 임화의 모더니즘
시론을 각각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 1960년대 가장 전위적인 정신으로 ‘온몸시학’을 밀고 나갔던 김수영과 민중적 저항시인 김지하의 시론을 비교함으로써 강렬한 현실 감각과 시대 의식이라는 동일어를 갖고도 시세계에서 어떠한 차이가 드러나는지 살펴볼 것이다.
반면 보통 김수영으로 대표되
1. 꽃과 같은 당신에게
이 레포트는 󰡔현대시론󰡕 교재에 인용된 작품 가운에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김춘수와 김소월의 시 두 편 선택하고,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였하였다.
중년기 초입에 들어선 나이입니다. 중년기에 접어들면 변화의 시기를 보낸다고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