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 요시오님은 일본의 “근대화 과정 = 천황제국가”의 성립과정에서 보여지는 일본 내부의 종교, 사회, 정치, 권력의 내재적 변동을 읽어내고 이를 기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내부의 얽히고설킨 문제들을 푸는 것은 또 어쩔 수 없이 외부의 시각이었음이 확인됩니다. 시마지 모쿠라이의 외유와
루(밀어넣는다)’, ‘요세루(끌어 모은다)’, ‘게즈루(깍아낸다)’, ‘쯔메루(채워 넣는다)’, ‘가마에루(자세를 취한다)’, ‘니기루(응결 시킨다)’ 등 동사에 의해 일본인의 세계관과 문화를 설명해 나가는 수법이 그것인데, 가령 앞서 언급한 유형중 하나인 이레꼬란, 상자 속에 상자가 있고 그 안
시마복 시; ?-총15획; s?)服:상복의 하나
?(불 땔 찬; ?-총29획; ca?n)
양파 성격이 굳세고 양춘과 양진은 겸손하고 집안 대대로 효우하고 상복도 입고 같이 불때고 살며 남녀 백여명이 이간질의 말이 없었다.
椿, 津位至三公, 一門七郡太守, 三十二州刺史。
춘 진위지삼공 일문칠군태수 삼십이주자사
양춘
도덕적 사례를 통한 수업
◆ 동화를 이용한 도덕 수업자료 ◆
1. 관련단원 : 5학년 서로 존중하는 태도
2. 관련가치 : 자타불이(自他不二)
3. 학습목표 : 다른 사람의 처지가 되어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타인과 더불 어 사는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4. 동화 자료 : 아슬아슬 삼총사 (하나가타 미쓰루 저 /